본문 바로가기

Outdoor/Hiking

[Alberta/Banff National Park] Tunnel Mountain 2 - 4.6km

[Alberta/Banff National Park] Tunnel Mountain 2  // 2012년 10월 13일 토요일

* Easy

* GPS

- 최고높이 (Max. Elevation) : 1,691m

- 산행높이 (Elevation Gain) : 275m

- 거리 (Distance) : 4.6 km Return

- 소요시간 (Total Time) : 2 - 3 hours

- Max. Elevation : 1,697m

- Elevation : 271m

- Odometer : 5km

- Total time : 2 hours

 

 

     

 

 

 

올 6월에 아이들과 함께했고 이번에는 엄마도 함께 올라갔다. Tunnel 산 오를때는 항상 비구름이 몰려오네.

 

## 2012년 후기 보기

 

 


- Topo Map

 

 


- Google Map

 

 


- Elevation VS. Distance

 

 

--------------------------------------------------------------------------------------------

 

 

.록키에는 대부분의 산들이 2,000미터가 넘는 고봉들이 즐비하지만 가볍게 산책하는 기분으로 오를 수 산이 Banff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다. 2-3시간이면 올라갔다 올 수 있어 부담도 없고 올라가는 동안에는 Banff와 Spray 지역을 볼 수 있고 산 정상에서는 Rundle과 Canmore 지역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 Parking Lot

 

 

.달리기 대회가 마침 Banff 에서 있어서 차들이 주차장을 꽉 채웠다. 다행히 자리가 하나 있어서 주차 완료.

주차장에서 정상까지 이어지는 트레일은 넓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 겨울에도 오를 수 있을 정도지만 여름철이라도 길 위에 잔돌이 많아 미끄럼에 주의 해야 한다. 하산할 때 넘어지는 분들을 많이 봤다.

주차장은 생각보다 넓어서 주말에도 차를 넉넉하게 주차할 수 있다. 주차장 북서쪽에 위치한 안내판에서 트레일이 시작된다. 주차장위로 자그마한 고개를 넘으면 곧 나무 사이로 Banff 시내가 살짝 살짝 모습을 드러낸다.

 

 


- Parking Lot

 

 

.Tunnel Mountain 도로를 건너 다시 트레일에 진입하여 조용한 숲길을 걷는다. 몇번의 지그재그가 있지만 경사가 깊지 않아 부담이 적다. 곧 나무 사이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Banff Springs 호텔을 내려다 볼 수가 있다. 겨울에는 호텔 주변 나무 위에 소복이 쌓인 눈들이 멋진 배경이 되어 호텔을 더욱 고즈넉하게 만들어 또 다른 낭만적인 그림을 연출한다. 겨울에 또 이곳을 올라야하는 이유가 생겼다.

 

 


- Banff Springs Hotel

 

 

.몇번의 지그재그를 거쳐 정상 전 마지막 구간에 도달하면 나무 숫자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드디어 Banff 전체와 남쪽 Spray 지역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Lake Louise에서 Banff로 이어지는 Bow 강의 물줄기를 따라 왼쪽으로 시선을 옮기면 남쪽 Canmore/Spray 지역에서 흘러 내려오는 Spray 강을 볼 수 있다.

 

 

 

 

 

 

.날씨가 오락가락 한다는 일기예보는 들었지만 비는 많이 오지 않는다고 했다. 서쪽에서 몰려오는 비 구름이 보인다.

 

 


- Rain Clouds

 

 

.곧 얼마 올라가지 않아 능선끝에 도달하면 남쪽으로 올라가던 트레일은 방향을 180도 바꿔 북쪽으로 꺽인다.

 

 


- On the Ridge

 

 

.아찔한 절벽위에 만들어진 전망 포인트에 다다르면 이제부터 동쪽 Canmore 지역과 북쪽 Minnewanka 호수가 눈앞에 펼쳐지고 오른쪽에는 하늘을 찌를 듯한 Rundle 산 2,948m 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시원하게 뻗은 1번 고속도로 위를 바삐 오고 가는 차들도 개미같이 작게 보인다. 260m밖에 오르지 않았는데도 이런 멋진 경치를 볼 수 있어 좋다.

 

 


- Rundle Side

 

 

.Rundle 산 아래 골프장 옆으로 흘러내려가는 Bow 강에는 여름철이면 레프팅과 카누, 카약등 물놀이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가 있다. Bow Falls 아래에서 시작해서 Canmore 혹은 Banff 국립공원 입구까지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므로 무더운 한여름에 도전해 봐도 좋을 듯 싶다.

산에는 오지 않지만 멀리 비 구름 때문에 멋진 무지개도 볼 수 있다. 날씨가 좋지 않지만 이런 묘미가 있다.

 


- Rainbow

 

 

.이번에는 저번과 달리 정상까지 바로 올라가지 않고 옆으로 빠져서 정상 밑을 가봤다.

 

 


- To the North

 

 

.정상 밑에는 운동장만한 넓은 초원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바람이 너무 불어서 다시 정상으로 복귀.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1,691m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에는 넓은 너럭바위가 자리를 잡고 있고 올라오면서 내려다본 Banff시내와 1번 고속도로, 그 옆에 나란히 붙어 있는 Vermilion Lakes가 한 눈에 들어오고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곤돌라로 손쉽게 오를 수 있는 Sulphur 산의 웅장한 자태가 남쪽으로 쭉쭉 뻗어나간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나무가 많아 완벽한 360도 전망은 보장받지 못하지만 정상 바위 위에 앉아 먹는 점심이 일품이다. 간단하게 샌드위치나 김밥으로 소풍기분을 충분히 낼 수가 있다. 하산은 올라왔던 길을 따라 똑같이 내려가면 된다.

하산할때도 비가 약간 내리기는 했지만 젖을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멀리 몰려오는 비구름을 보니 오싹하기도 하네.

 

 

 

 

 

 

.하산을 마치고 밴프 시내로 나오니 이곳에도 멋진 무지개가.

 

 


- Banff Ave.

 

 

.오랫만에 밴프에서의 외식. 소문이 자자한 일본인 주방장이 선보이는 라면과 가츠동을 먹어봤다. 아이들은 우동.

 

 


- Supper

 

 

.돈까스도 맛있어 보이던데 다음에 시도해 봐야지.

밥을 먹고 나오자 비가 억수로 내리고 곧 멈춘다. 우리는 항상 운이 이렇게 좋구나.

덕분에 Cascade 산에 멋진 구름이 걸렸다.

 

 


- Cascade Mountain

 

 

-----------------------------------------------------------------------

 

 

 Banff 주변에 다양한 하이킹 코스가 많지만 짧은 시간에 오를 수 있는 Tunnel 산 만큼 인기 있는 곳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물론 곤돌라를 타고 2,295m Sulphur 산에서 내려다 보는 Banff 가  가장 좋지만 역시나 금전 문제가 따른다. Sulphur 산 만큼은 아니지만 시원한 숲길을 걷는 재미도 있고 직접 땀을 흘리고 얻은 정상 전경은 Sulphur 산 이상의 값어치를 한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