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erta/Kananaskis] Pocaterra Ridge - 2,667m // 2012년 9월 30일 일요일
|
* Easy |
* GPS |
- 최고높이 (Max. Elevation) : 2,667m |
- Max. Elevation : 2,679m |
# Hightlights
=> 9
월 초부터 시작되는 록키의 가을은 초록색만 가득한 산야를 노란색으로 물들인다. 물론 한국처럼 알록달록한 단풍
을 볼 수는 없지만
Larch
나무들의 노란색만으로도 가을을 듬뿍 느낄 수 있다.
가장 유명한 곳이 Lake Louise 지역의 Larch Valley 트레일이지만 캘거리에서 가까운 Kananaskis 에서도 멋드러진 단풍을 즐길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Kananaskis Village 근처와 Peter Lougheed 지역의 Burstall Pass 그리고 Highwood 지역의 Pocaterra Ridge 다.
# Getting there
=> Kananaskis
trail
40번 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약 60
km
를 더 내려가
Highwood
지역으로 진입하여
왼편에 위치한
Little
Highwood
Pass
주차장에서 시작한다.
Kananaskis
Lakes
Trail
갈림길이 시작되는 곳부터는 겨울
동안 (12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에는 폐쇄된다.
# Route Description
=> Little Highwood Pass(북쪽)에서 시작해서 능선을 따라 남쪽으로 첫번째 봉우리부터 네번째 봉우리까지
올라서면 정상에 선다. 하산은 Highwood Pass와 Grizzly Col을 따라 Highwood Pass 주차장으로 나오는
루트다. 시작점과 도착점이 달라 차량 두대가 필요하거나 히치 하이커가 되어야한다.
-
Topo Map
-
Google Map
-
Elevation VS. Distance
--------------------------------------------------------------------------------------------
.Highwood 지역은 다른 공원과는 달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이지만 숨은 보석 같은 하이킹 코스가 많다. 특히 Pocaterra Ridge 는 어렵지 않은 풍성한 절경을 가진 능선 코스로 아름다운 Highwood 를 따라 가을 단풍을 자랑하 는 곳이다. 단점은 차량 두대를 이용해야한다는 점이지만 튼튼한 다리와 강한 정신력의 소유자는 차량 한대만으로도 충분하다.
캘거리에서 약 1시간 30여분이면 Little Highwood pass 주차장에 도착한다. 주차장을 나와 내려왔던 도로를 건너 반 대편 숲속에 숨어 있는 트레일로 진입한다. 작은 돌무더기로 트레일 입구를 표시해 놓았기 때문에 찾는데 어려움이 없다. 숲속을 따라 약간만 걸어 내려가면 곧 Pocaterra Creek 을 만나게 된다. 제대로된 다리가 없이 엉성하게 엉겨붙 은 나무더미를 조심스럽게 건너면 다시 정상 트레일에 올라탈 수 있다.
-
Pocaterra Creek
.조금의 쉴틈도 주지 않고 거리 약 2 km 고도 약 470여 미터를 박차고 올라 가야 한다.
-
Steep Trail
.허파는 풍선처럼 부풀고 입에 서는 단내가 나지만 수목한계선을 벗어나 능선에 올라서면 뒷편으로 Kananaskis Lakes 와 40번도로가 한폭의 풍경화 처럼 펼쳐진다.
-
Kananaskis Valley
.수목한계선에서 잠시 다리를 쉬었다가 첫번째 봉우리를 향해 다시 힘을 낸다.
-
To the First Peak
.드디어 첫번째 봉우리에 도착.
이곳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올라온 길을 더듬어 보니 아찔하지만 40번 도로 오른편에 자리잡고 있는 Gap 산 ( 2,675 m ), Pocaterra Elpoca Pass 그리고 Elpoca 산 (3,029 m ), 좀 더 오른쪽으로 고대를 돌리면 시원하게 뻗어 올라가 는 Elbow Valley 와 Tombstone 산 (3,035 m ) 이 시야에 들어온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
.나무가 없어지니 Kananaskis 호수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장난이 아니다. 아침이라 기온도 낮은데 바람까지 불어 귀가 떨어져나갈 듯 한데 동행인 Adrian 은 방한 장비를 가져오지 않아 임시방편으로 귀마개 급조.
-
Windy Ridge
.충분히 쉬었으면 이제부터는 산책하듯 능선을 따라 걸어 올라가면 곧 첫번째 봉우리( No . 1 Peak )에 도착한다. 정상까 지는 3개를 더 넘어 4번째 봉우리가 가장 높은 정상이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곧(?) 정상에 도착한다.
-
View of the Larch Belt
.첫번째 봉우리를 넘어서야만 두번째 봉우리( No . 2 Peak )가 눈에 들어온다. 아깝게 올라온 높이를 버리고 내리막길을 상당히 가야하지만 신기하게도 이런 곳에 Larch 나무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아쉽게도 가을 끝무렵 이여서 대부분 의 잎사귀들이 땅으로 떨어져 앙상한 나무들만 볼 수 있었지만 가을 절정기에 온다면 아주 멋진 단풍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산행 시점이 9월 말이였다.
-
Larch Needles
.아쉬움을 뒤로 하고 울창한 Larch Belt 숲길을 걸어 나가 다시 능선길로 올라서면 곧 두번째 봉우리가 눈에 들어온다.
-
To the Second Peak
.왼편으로 눈을 돌리면 Elbow Lake가 아담하게 보인다. 호수 옆에 캠핑장이 있는데 2013년에는 꼭 아이들과 가봐야지.
-
Elbow Lake
.두번째 봉우리로 가는 길에 Rockfall valley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양 가족 발견.
.두번째 정상까지 약 4 km. 뒤돌아보니 많이 올라왔다.
-
The Second Peak
.
이번에도 두번째 능선에 올라서야 숨어 있던 가장 높은 네번째 봉우리( No .4 Peak )가 모습을 드러낸 다. 사진에서는 까마득하게 멀어 보이지만 쉬엄쉬엄(?) 약 1.8 km 만 더 걸어가면 된다.
-
To the Third and Fourth Peaks
.두번째와 네번째 봉우리 사이에 있는 세번째 봉우리는 넓은 초원을 이루고 있다. 여름에는 초록색 풀로 가득하겠지 만 가을인 지금은 노란색으로 옷을 바꿔 입고 있다. 네번째 봉우리 오른쪽에는 아직도 녹지 않은 눈이 가득한 Little Highwood pass 가 자리잡고 있고 그 옆으로 Tyrwhitt 산 (2,874 m )이 있다. 주차했던 주차장으로 돌아오려면 네번째 봉우리 정상에서 Little Highwood pass 로 내려와 Rockfall Valley 를 따라 원점으로 되돌아오면 된다.
-
Drop to 2-3 Gap
.세번째 봉우리까지 또 다시 아깝게 고도를 낮춰 내려가서 네번째 봉우리까지 트레일 폭도 좁고 경사도 깊은 어려운 구간을 지나야한다. 눈이나 비가 온뒤 흙이 젖어 있을 경우는 특히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 해야 한다. 트레일은 능 선 왼쪽 절벽을 따라 이어져 정상까지 도달하게 되어 있다.
-
Along the East Side of Ridge
.약 6 km 를 걸어 드디어 2,667미터 정상에 도착.
|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
.정상에서는 Highwood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 많지만 정상 면적이 넓어 바람을 피할 수 있 는 은신처가 많다. 단풍으로 유명한 곳인 만큼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로 북적인다.
-
Summit Photo
.올라온 길을 되돌아보니 환상적인 경치다.
.하산은 남쪽으로 이어지는 Highwood pass 로 내려가는 길이 가장 쉽고 보편적이다. 하지만 우리만 북쪽에서 남쪽으 로 능선을 타고 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대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간다. 남쪽-북쪽 경로가 강력하게 쉬운 코스 지만 모두가 Yes 라고 할 때 No 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는 멋져 보이지만 분명 몸을 힘들게 한다. 그래도 사람들 꽁 무니를 따라 올라가지 않고 우리들만의 하이킹을 즐길 수 있었으니 후회는 없다. 나중에 고도표를 보니 상당히 큰 차이가 보였지만 … -.-;
-
Descend
.정상에 있는 나무들은 이미 단풍이 모두 떨어져서 앙상하지만 아래쪽은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아 멀리서 봐도 멋지다.
-
View of Highwood Pass
.Pocaterra Creek 원점 근처까지 내려가면 급경사는 끝나고 평지길이 기다리고 있다. 이곳부터 이번 하이킹의 하이라 이트인 Larch 나무 군락이 펼쳐진다. 협곡이여서 바람의 영향이 적어 이곳은 잎이 온전했다.
-
North Fork of Pocaterra Creek
.약 1.6 km 구간 양옆으로 펼쳐지는 Larch 나무들의 노란색 물결은 록키 가을을 눈으로 품기에 충분하다. 여름이 짧아 너무 급격하게 가을로 바뀌고 곧 겨울이 오는 록키의 야속함이 밉지만 순간순간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다채로움 이 또한 좋다.
-
Larch Trees
.주변에 초원이 많아 산양들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보너스.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친구처럼 다가 서는 무서움(?)이 있지만 산행을 한층 즐겁게 해준다.
- Bighorn Sheep
.Highwood Pass 주차장까지 약 2 km 를 남겨두고 가을이라 바짝 마른 Pocaterra Tarn 에 도착한다. 뒷편으로 병풍처럼 Larch 나무들이 줄을 지어 서 있다. 여름에는 물이 가득한 멋진 모습을 상상해 본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
.Highwood Pass 주차장까지 약간의 언덕을 넘어 가야 하지만 그리 어렵지 않다. 대신 물이 많아 트레일이 진흙 투성 이인 곳이 많다.
- Grassy Meltwater Channel
.Highwood Pass 주차장에 다른 차를 주차했다면 다시 북쪽으로 40번도로를 타고 시작점인 Little Highwood pass 주 차장으로 가면 되지만 차가 한대뿐이라면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고 차를 얻어 탈 수 밖에 없다. 물론 캐나다에서 가 장 높은 2,206미터에 자리잡고 있는 40번 포장도로를 걸어가거나 뛰어가는 재미있는 옵션도 있지 말자.
- Highwood Pass Parking Lot
-----------------------------------------------------------------------
록키의 가을에서 Larch 나무들이 빠질 수가 없다. 상록수와 노란색의 절묘한 색깔 경쟁은 9월 한달동안 특히 중순에 절정을 이룬다. 올해 Lake Louise 지역은 역대 최고로 몰려드는 방문객으로 진입도로 임시 폐쇄와 셔틀버스 운행도 했다고 하는데 조용한 가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캘거리에서 가까운 우리들 의 놀이터 Kananaskis 가 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