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ies/Canmore Bow Valley] Mount Yamnuska// 2010년 3월 4일 목요일
|
Class 2 – From West Side |
* GPS |
- 최고높이 (Max. Elevation) : 2,240m |
- Max. Elevation : 2,230m |
#Hightlights
=> 록키가 시작되는 첫산이자 Seebe와 맑은 날은 정상에서 캘거리 다운타운까지 볼 수 있는 산이다. 정상에 올라서면
Kananaskis 와 Bow Valley provincial park를 조망 할 수 있다. 거기에 덧붙여서 트레일이 쉽고 또
다른 큰 재미는 하산길에 잔돌밭(Scree)을 눈썰매처럼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다는 것. 시간 단축이 크다.
# Getting there
=> 캘거리에서 1번을 타고 서쪽으로 Seebe 까지 쭈욱 달리다가 (approx. 63.5km) 빠져서 북쪽 1A를 타고
약간만 달리면 (4.2 km) 왼쪽으로 기괴한 모양의 산을 볼 수 있다. 표지판을 보고 비포장 도로로 들어가 주차하고 바로
산으로 오르면 된다.
# Route Description
=> 동쪽 혹은 서쪽으로 시작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지만 초보자에게 가장 최고의 코스는 동쪽부터 시작해서 서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다소 완만한 숲길을 걷지만 정상부근부터는 험난하므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이곳부터
정상까지는 길이 약간 헷갈리므로 조심조심. 오르는 것은 2시간 30분 정도 내려오는 것은 1시간 이내에 가능하다.
-
Topo map
-
Google map
-
Elevation
.우연하게 인터넷으로 캘거리 산행 모임을 알게 되었다. 시간과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다닐 수 있는데 기름값도 절약하고 다양한 경험도 공유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되어 가입을 했다. 산행뿐만 아니라 모든 야외활동, 크로스컨츄리 스키, 스노우슈, 하이킹등도 모여서 같이 갈 수 있다.
주 말에는 내가 시간이 잘 맞지 않아서 가입만 해놓고 모임에 참석할 수가 없었는데 평일에 회사 끝나고 Yamnuska에 간다는 사람이 있어서 같이 가기로 했다. 나는 이미 2007년에 한번 올랐던 산이지만 정상에서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여서 다시 한번더 가보기로 했다. 해가 짧기 때문에 1시간 일찍 회사를 나와서 3:30분에 캘거리에서 출발했다.
-
Trailhead
만나서 보니 네덜란드에서 2000년에 이민온 사람이였는데 이미 많은 산들을 오른 경험이 있었다. 나보다 20살이나 더 많지만 체력도 좋고 뒤쳐지지도 않아 산행하는 동안 불편하지 않았다. 덧붙여서 성격도 좋더만... 조금 이상한 이름이지만 Wil 이다.
-
Trail
.약 20분만에 갈림길에 도착. 시작이 좋다.
-
우린 오른쪽으로
.30분만에 첫번째 휴식. 이곳까지만 올라와도 전경이 아주 좋다. 듣자하니 브래드 피트가 주연한 "가을의 전설"이라는 영화를 저 벌판에서 찍었다고 한다.
세부 내용 : Legends of the Fall with Brad Pitt
.몇일전부터 날씨가 좋다는 예보였는데 전날 비가 온다는 예보로 바뀌었다. 하지만 와서 보니 날씨는 아주 좋았다. 너무 더워서 반판입고 올라갈 정도.
이제부터 경사가 좀 있다.
-
Bow Valley Provincial Park 전경
.약 15-20분 정도만 더 올라가면 수목한계선을 넘어서면서 산뒷편으로 넘어가는 문이 나온다. 일명 굴뚝 Chimney 라고 불리는 곳이다.
-
Chimney
.암벽등반하는 사람들은 이곳으로 넘어가지 않고 옆길로 빠져서 90도 암벽을 타고 넘어간다. 우린 아마추어니까 쉬운 코스로... 참고로 이 산은 암벽등반으로 아주 유명한 산이다. 코스가 100개도 넘는다지 아마 ? 이 산 하나만 소개하는 암벽등반 책도 있다.
- North side
.Chimney 를 넘자 우려했던 눈이 많지는 않았다. 최근 이상기온으로 눈이 모두 녹아버린 것 같다. 눈 걱정 때문에 완전군장하고 올라왔는데.... 가방만 무겁네.
- East side
.해가 6:50분정도면 없어지기 때문에 서둘러 올라간다.
-
Wil on the Cliff
.Wil은 나보다 몇번 더 와봤기 때문에 트레일을 잘 알았다. 하지만 자꾸 어려운 코스로만 가서 시간이 좀 지체된다. 쉬운길 놔두고 저 나이에 저렇게 어렵고 위험한 길로만 가다니... 이제부터는 정상까지 어려운 코스없이 쭈욱 올라간다.
-
Summit
.이제 약 10분만 더 올라가면 정상. 해가 완전히 떨어지기 전에 도착할 수 있겠다.
-
Summit - 2,240m
.어둑해지니 구름때문에 보이지 않던 캘거리 불빛이 보인다. 장관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정상에 놓고 기념촬영을 했다. 이런 사진을 아이들에게 보여줄때마다 산에 친밀감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친구들
.해가 이미 산너머로 넘어갔기 때문에 1분이 다르게 어두워진다. 몇번 사진을 찍지도 못하고 어두워져 버렸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
이미 어두워졌기 때문에 헤드램프를 머리에 끼고 하산 시작. Yamnuska는 가장 하산이 빠르고 쉬운 산으로 유명하다. 이미 해가 없지만 전혀 위험하지 않다.
-
하산
.산을 다시 남쪽으로 돌아나왔다. 잠시 이곳에 앉아서 별 감상을 즐긴다. 야간 산행이 이렇게 재미있는지 몰랐네.
-
Calgary
.이곳에서 캘거리까지는 100km가 넘는데도 불빛이 얼마나 강한지 구름을 오랜지색으로 물들여 버린다.
-
Stars over Yamnuska
.구름 하나 없어 별들이 어찌나 잘 보이는지. 대신 보름달이 없어져서 너무 어둡다. 실제로 보면 더 멋있는데 사진은 엉망으로 나와버렸네.
하산하는 길에 이름모를 폭포도 볼 수 있었다. 여름에도 흐른다고 하네.
-
Waterfalls
처음으로 모임에 참석해서 함께 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이였다. Wil은 43살의 나이에 믿기지 않게 체력도 좋고 산에 대한 열정도 대단했다. 한국과 네덜란드는 히딩크때문에 더욱더 가까운 느낌이라 Wil과도 좋은 관계가 이어질 것 같다. 내일이 공식적으로 아내와 남남이 되는 "이혼"하는 날이라고 하는데 나쁜 감정은 오늘 산행에서 모두 버리고 왔으면 좋겠다.
1시간만 일찍 산행을 시작했다면 정상에서 더 멋진 전경을 봤을 텐데 조금 아쉽다. 하지만 Wil이 매주 하루 정도는 일찍 회사를 마친다니까 함께 자주 산행을 갈 수 있을 것 같다. 좋은 산행에 좋은 친구를 하나 만들고 왔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