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erta/Sheep River Provincial Park] Ridge 608091 - The Knob - Bluerock Creek - 2,009m // 2013년 10월 13일 일요일
|
* Easy |
* GPS |
- 최고높이 (Max. Elevation) : 1,996m |
- Max. Elevation : 2,009m |
## Youtube 동영상 후기 ## |
#Hightlights
=> Sheep River 주립공원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올라서 주변 경관을 360도로 조망 가능한 유일한 곳이 아닐까 생각된다.
Bluerock 캠핑장 뒷편으로 Ridge 608091까지 올라 숲길을 따라 시원한 전망을 자랑하는 Knob 까지 오르면 Sheep river
뿐만 아니라 Bluerock, Shunga-la-she, 그리고 드넓은 평지로 이어지는 알버타 동쪽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 Getting there
=> 546번 도로 끝지점은 Bluerock 캠핑장에서 시작한다. 10월부터는 캠핑장이 문을 닫기 때문에 입구에 주차를 하고 18번
사이트를 찾아 뒷편으로 이어지는 작은 트레일을 따라 오른다.
주의) Hwy.546은 12월 1일부터 다음해 5월 16일까지 폐쇄된다.
# Route Description
=> 사이트 18번 뒤편으로 이어지는 트레일을 따라 정상 Ridge 608091까지 흐미한 트레일을 따라 오른뒤 The Knob 까지는
숲길을 헤치고 가야한다.비공식 트레일이기 때문에 별도의 표시나 트레일은 없고 동물들이 이용하는 길을 알아서 찾아 올라 가야하지만 별다른 어려움은
없다. The Knob 정상에서 경치를 감상한 후 왔던 길로 똑같이 돌아가거나 Bluerock creek (남쪽)혹은 Indian Oils
(북쪽) 쪽으로 우회해서 갈 수도 있지만 비공식 트레일이기 때문에 길은 알아서 찾아 가야한다.
내가 이용한 트레일은 Bluerock Campground -> Ridge 608091 -> The Knob, Ridge 593099 -> Bluerock Creek -> Blucrock Creek Trail -> Hwy. 546 -> Bluerock Campground 으로 한바퀴 돌아 나오는 루트를 만들었다.
- Topo Map
- Google Map
- Elevation VS. Distance
--------------------------------------------------------------------------------------------
우리가 캠핑하고 있는 Sandy McNabb 캠핑장 근처에도 작은 언덕이나 높지 않은 산들이 있지만 대부분이 강 건너편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그리 좋지 못하고 주변에 높은 산이 없어서 전망 또한 별로(?)일거라 마음대로 생각하고 좀더 록키와 가까운 곳을 찾던 중 Bluerock 캠핑장 뒷편으로 오르는 완만한 산이 있어서 이곳을 오늘 산행지를 선택했다.
일찍 문을 닫은 Bluerock 캠핑장 입구에 우선 차를 세우고 출발한다.
- Bluerock Campground Entrance
트레일이 시작되는 사이트 18번을 찾아 들어간다. 출입구에서 직진으로 들어가면 길이 왼쪽으로 꺽이는 지점에 있다.
- Site# 18
18번 사이트 뒷편으로 이어지는 작은 오솔길을 따라 올라간다.
- A Dry Creekbed
눈도 온데다가 많이 이용하는 않는 곳인지 그다지 길이 선명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대충 감을 잡고 오르는 수밖에는 없다.
- Climb Up Steep grass
눈이 있지만 그다지 미끄럽지는 않다. 이른 아침의 시원한 공기가 코끝을 간지른다. 얼마 오르지 않아 숲길을 벗어나 전망 좋은 곳에 도착.
- Shunga-la-she Mountain
여기서 잠시 숨을 고르고 더 올라야 정상이다. 정상 고지는 1,817m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
Ridge 608091 정상은 수목한계선 아래에 있기 때문에 숲에 가려 남쪽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보통 짧은 하이킹을 원하면 이곳까지 오른 후 왔던 길을 되돌아가면 되지만 서쪽으로 눈을 돌리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더 높은 정상이 유혹을 한다.
- Aim for the knob at 593099
여기서부터는 전혀 길이 없기 때문에 숲길을 마음껏 해치고 가야한다. GPS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된다.
- No Trail
다행히 숲이 울창하지 않고 쓰러진 나무들이 많지 않아 숲길은 대체로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다. 숲속을 즐겁게 걷다보니 어느덧 정상이 눈에 들어온다.
- A Band of Orange Shale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오른쪽 길을 선택해 타박타박 올라가면 눈앞에 Knob가 모습을 드러낸다.
- The Knob
마지막 돌기둥은 오른쪽으로 돌아 오르거나 바로 타고 올라도 된다. 보는 것처럼 그리 높지는 않다.
- Scramble over the knob
드디어 정상에 올라섰다. 그리 높지 않은 1,996m 지만 수목 한계선이여서 주변에 나무도 없고 Sheep River의 속살을 차근차근 세세히 들여다 볼 수 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시면 정지됩니다. |
오른쪽(서편)에는 유명한 Bluerock 산이, 정면에는 올라오면서 봤던 Shunga-la-she 산이 버티고 서 있다.
- Bluerock Mountain
2,774m
- Shunga-la-she Mountain
2,618m
초대형 HD TV가 필요없이 바로 눈앞에 눈이 살짝 덮힌 산들이 파노라마를 이루고 있다. 장관이다.
- Sheep River Valley
- The East View
아쉽게도 정상에 올라서자마자 눈발이 조금씩 날리면서 구름이 덮히기 시작해서 가시거리가 멀지 않다.
그래도 바람이 불지 않은 것만해도 다행이다. 이런 날씨에 바람까지 불었다면 정상에서 1시간 동안 놀기는 어렵다.
즐거운 점심식사를 하고 하산을 준비한다. 하산 방향을 결정하는데 약간의 망설임이 있지만 똑같은 길을 타고 가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 다른 길을 모색해 본다.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왼쪽 협곡을 따라 Bluerock creek 까지 내려가는 길이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아 하산길로 그냥 선택.
- Descent Route
Creek 까지 내려가는 길은 숲길이지만 나무가 많지 않으니 그리 어렵지 않을거라 판단된다.
- Down throgh a gully
예상대로 나무가 빽빽하게 늘어서 있지 않지만 대신 눈이 많아서 약간 미끄럽다. 하지만 눈이 녹으면서 만들어 놓은 아름다운 작품들이 즐비하다.
왔던 길로 되돌아 내려갔다면 이런 아름다운 풍경을 놓쳤으리라.
길이 가파르면 계곡물을 따라 내려가고 계곡길이 어려워지면 계곡 위로 올라 다른 길을 찾아 간다.
이리저리 나무와 돌을 넘나들며 하산을 하다보니 어느덧 평지길에 도착.
마지막 숲길을 헤쳐 벗어나니 말라 붙은 Bluerock creek이 모습을 드러낸다.
- Bluerock Creek
홍수로 인해서 이곳도 넓이가 두배는 더 늘어난 듯 보인다. 쓰러진 나무도 많고 돌들도 무수히 많이 쌓여있다.
GPS를 보니 Creek 바로 오른쪽위 그리 멀지 않은 곳에 Bluerock Creek 트레일이 546번 도로까지 이어져 있는 것이 보인다. 여차해서 진행이 어려우면 트레일로 올라탈 수 있을 것 같아서 더 재미있고 볼거리가 많을 것 같은 Bluerock creek을 따라 가보기로 한다. 겨울 초입이라 물도 많지 않아 가볼만 하다.
홍수로 인해서 깍인 부분이 많지만 이리저리 물길을 넘나들며 내려간다. 역시 예상대로 볼거리가 천지다.
수백만년 물길이 만들어 놓은 협곡은 절로 감탄사가 나온다. 고요하지만 굉음을 내며 흘러내리는 물살을 보노라니 나 혼자 이곳에 있는 것이 미안할 뿐이다.
사람의 발길이 전혀 없는 첫눈위로 길을 만들어 가며 걷는 기분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을 정도로 감동적이다.
물론 까불거리다가 미끄러져서 엉덩방아를 찧었지만... 새로 구입한 카메라를 깔고 앉을 뻔 했다. 휴...다행~
Bluerock Creek 끝지점까지 얼마 남기지 않고 길이 험해져서 Bluerock creek 트레일로 갈아타고 가기로 한다. 오른쪽 작은 둑을 올라서니 예상치 못한 백컨트리 캠핑장으로 들어간다.
- Backcountry campground
셀터와 테이블, 장작까지 모든게 다 갖춰져 있다. 지도에도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캠핑장이다. 물론 화장실까지 완벽 구비.
- Outhouse
시냇물이 바로 옆이고 주차장에서도 그리 멀지 않아 완벽 그 자체 캠핑장이다. 다음에 아이들과 와봐야겠다.
나머지 하산은 공식 트레일인 Bluerock Creek trail을 따라 내려간다.
- Bluerock Creek Trail
사람들이 이리저리 오간 자국이 많지만 눈이 녹아서 길이 질척거리고 진흙도 많다.
트레일 끝에는 말을 가지고 온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이 있다. 마굿간이 최근에 설치되었는지 깨끗하다.
- Bluerock Equestrian Campground
이 캠핑장도 지금은 폐쇄.
캠핑장을 나와 546번 도로를 타고 차를 주차한 곳으로 내려간다.
- Hwy.546
도로 오른편에는 Sheep river 가 굉음을 내며 흘러간다. 의외로 멋진 강이다.
- Sheep River
여름이였다면 아래로 내려가서 시원하게 멱을 감아도 좋을 듯 싶다.
---------------------------------------------------------------------------------------------------------------------------
기대가 적으면 감동이 더 커진다고 했던가. 슬슬 올랐던 산이 멋진 전망을 선사해 주었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올라갈때는 파란 하늘이 보이기도 했지만 거짓말처럼 정상에 도착하자 눈발을 선사해 준 날씨였다. 정상에서도 파란 하늘을 보여줬다면 더 멋진 경치를 감상했겠지만 우회경로로 선택한 Bluerock creek의 아기자기한 아름다움으로 보상 받았다.
다른 곳과는 달리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곳이지만 숨은 비경이 많아 앞으로 자주 찾고 싶은 Sheep river vally다. 2014년에는 아이들과 백팩킹으로 다시 와보고 싶다.
이상.
꼼틀 꿈틀 캐나다 이야기 |